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pragma warning(disable:4996)
#define TRUE 1
#define FALSE 0
#define MAX_VERTICES 100
#define INF 1000
int parent[MAX_VERTICES];
void set_init(int n)
{
for (int i = 0; i < n; i++)
parent[i] = -1;
}
// curr가 속하는 집합을 반환한다.
int set_find(int curr)
{
if (parent[curr] == -1)
return curr; // 루트
while (parent[curr] != -1) curr = parent[curr];
return curr;
}
// 두개의 원소가 속한 집합을 합친다.
void set_union(int a, int b)
{
int root1 = set_find(a); // 노드 a의 루트를 찾는다.
int root2 = set_find(b); // 노드 b의 루트를 찾는다.
if (root1 != root2) // 합한다.
parent[root1] = root2;
}
struct Edge {
int start, end, weight;
};
typedef struct GraphType {
int n; // 간선의 개수
int nvertex; // 정점의 개수
struct Edge edges[2 * MAX_VERTICES];
} GraphType;
// 그래프 초기화
void graph_init(GraphType* g)
{
g->n = 0;
for (int i = 0; i < 2 * MAX_VERTICES; i++) {
g->edges[i].start = 0;
g->edges[i].end = 0;
g->edges[i].weight = INF;
}
}
// 간선 삽입 연산
void insert_edge(GraphType* g, int start, int end, int w)
{
g->edges[g->n].start = start;
g->edges[g->n].end = end;
g->edges[g->n].weight = w;
g->n++;
}
// qsort()에 사용되는 함수
int compare(const void* a, const void* b)
{
struct Edge* x = (struct Edge*)a;
struct Edge* y = (struct Edge*)b;
return (x->weight - y->weight);
}
// kruskal의 최소 비용 신장 트리 프로그램
void kruskal(GraphType* g)
{
int edge_accepted = 0; // 현재까지 선택된 간선의 수
int uset, vset; // 정점 u와 정점 v의 집합 번호
struct Edge e;
set_init(g->nvertex); // 집합 초기화
qsort(g->edges, g->n, sizeof(struct Edge), compare);
printf("크루스칼 최소 신장 트리 알고리즘 \n");
int i = 0;
while (edge_accepted < (g->nvertex - 1)) // 간선의 수 < (n-1)
{
e = g->edges[i];
uset = set_find(e.start); // 정점 u의 집합 번호
vset = set_find(e.end); // 정점 v의 집합 번호
if (uset != vset) { // 서로 속한 집합이 다르면
printf("%d %d %d\n", e.start, e.end, e.weight);
edge_accepted++;
set_union(uset, vset); // 두개의 집합을 합친다.
}
i++;
}
}
int main(void)
{
GraphType* g;
g = (GraphType*)malloc(sizeof(GraphType));
graph_init(g);
int nvertex, start, end, weight;
scanf("%d", &nvertex);
g->nvertex = nvertex;
while (scanf("%d %d %d", &start, &end, &weight) != EOF) {
insert_edge(g, start, end, weight);
}
kruskal(g);
free(g);
return 0;
}
소스코드 위치에 a.txt 파일
int main(void)
{
FILE* f;
f = fopen("a.txt", "r");
GraphType* g;
g = (GraphType*)malloc(sizeof(GraphType));
graph_init(g);
int nvertex, start, end, weight;
fscanf(f, "%d", &nvertex);
g->nvertex = nvertex;
while (fscanf(f, "%d %d %d", &start, &end, &weight) != EOF) {
insert_edge(g, start, end, weight);
}
kruskal(g);
free(g)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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